코로나 위기 속 업사이클링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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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의 위기 속 업사이클링 2020년 초, 코로나가 터진 뒤 아직까지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생활들이 바뀌게 되었다. 365일 내내 마스크를 쓰고 다니게 된 사람들에게는 마스크도 하나의 패션이 되었고 그로인해 '마스크 스트랩'이 만들어져 유행하기 시작했다. 매번 마스크를 벗고 놔두고 다시 쓰고 반복하기를 몇 번. 편리함을 가진 패션 아이템으로 마스크 스트랩이 세상에 선보여졌다. 그런데 마스크 스트랩도 친환경 재료로 만들어졌다? 운동화 끈, 의류 등으로 마스크 스트랩을 만들어 내고 만드는 방법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폐종이를 이용하여 마스크 스트랩을 꾸미기도 한다. 오래된 한복을 개조하여 개량한복을 만드는 < 단하주단 > 또한 마스크 재질도 친환경 재질을 사용하여 만들어내어 자원의 선순환을 이뤄내고 있다. 단하주단은 친환경 오가닉 천을 원료로 사용하여 만든 천연 마스크를 개발해냈다. 김준혁 작가는 한지를 접어 마스크에 필터를 끼워 넣어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해 냈으며 두 회사가 함께 저소득층 200여명이 사용할 마스크를 제작하여 기부하였다.

지구가 목적, 사업은 수단! 업사이클링 브랜드 <파타고니아>

지구가 목적, 사업은 수단  

< 또 다른 업사이클링 브랜드 ' patagonia ' >


등반과 서핑을 좋아하던 파타고니아 경영자 이본쉬나드는

본인이 쓸 장비를 만들다가 팔게 되고 장비에서 의류까지 제작해 지금의 파타고니아에 이르렀다.

등반과 서핑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환경을 지켜야한다는 신념이 있던 이본 쉬나드는

사업을 수단으로 환경을 지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하였다.

전 부터 현재까지 파타고니아 매출 중 일부를 환경 단체에 기부하거나 후원하고 있다.







재활용 소재를 이용한 ' 리컬렉션 '  라인

버려진 플라스틱과 의류, 천연 목화로 제작된 의류를 선보였던 파타고니아

기존의 제품이 지닌 기능적 측면을 그대로 구현하기 위하여 소재를 연구하고

엄격한 품질 테스트를 반복해 새로운 라인을 만들어 냈다.

이번 라인은 제품의 수명이 다할 경우 ,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해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는

'선순환적 가치' 를 담고 있다.




지구에 내는 세금 : 환경 단체 후원

파타고니아는 매년 매출의 1%를 자연 보호를 위해 사용한다.

1985년 부터 35년 동안 912원이 넘는 금액을 풀뿌리 환경 보호 단체에 기부하였다.

이본쉬나드는 환경을 위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매출 증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하였으며

이는 지구가 목적, 사업이 수단이라는 말을 지키고자 함과 지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책 < 파타고니아 -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

이 책은 이본쉬나드의 이념과 생각을 알 수 있으며 

이제까지의 파타고니아가 어떻게 출발했으며 지금의 모습이 되기 까지의 과정을 알 수 있는 책이다.

    본인도 이 책을 읽은 사람 중 한 명으로 주변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을 읽은 뒤,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업사이클링에 대한 생각과 관심이 커지게 되었다. 

경영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이본 쉬나드의 경영 철학과 이념에 감탄했고

파타고니아라는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던 터라

이 책을 통해 파타고니아란 브랜드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내가 블로그에 파타고니아에 대한 어떤 글을 올리더라도

저 책 한 번 읽는 것이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만큼 멋진 책이니 한 번 쯤 읽어 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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